한의원 이야기

어깨의 충돌증후군- 영주시한의원 하망동

영주 신한의원 2024. 3. 20. 18:29

 

어깨 충돌증후군은 견봉(acromion), 오구견봉인대(coracoacromial ligament), 견봉쇄골관절(AC joint), 오구돌기(coracoid process)와 점액낭(bursa), 이두근건(biceps tendon), 회전근개(rotator cuff)가 충돌시에 어깨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으로 이들 구성물 중 하나 혹은 모두에 염증이 있을 때 충돌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
충돌증후군이 있는 경우, 회전근개 파열이 초래될 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증상으로는 첫째,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전방 및 외측의 어깨통증이 특징이며 야간통증이 있고 병변부위가 닿는 자세로 잠을 자기 힘들게 됩니다.

둘째로 견관절 동작에 따른 충돌로 인한 통증이 특징입니다.(90도 외전시, 돌발적인 굴곡시, 굴곡 후 내회전시 등)

셋째, 증상이 수개월 이상이 된 경우에는 어깨의 꼭대기와 뒤에 근육의 위축이 보일 수 있습니다.(회전근개 파열)

넷째, 어깨 외측과 전방부위의 국소 통증은 흔하지는 않습니다. 하지만 환자가 팔을 60~100도로 들어올릴 때 마찰음(crepitation)이나 통증이 흔합니다(painful arc of motion). 또 이런 각도의 운동시 어깨가 부딪히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.

 

충돌증후군의 치료는 어께 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경추의 문제, 자세의 문제도 함께 살펴서 복합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.